본문 바로가기
책후기/트렌드

AI 잠재력 해방하기 - 언락 AI

by 캡틴작가 2025. 8. 23.
반응형

 

 얼마 전 뉴스에서, 로봇이 포장된 물품을 이리저리 뒤집으며 바코드를 찍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이제 진짜 단순 노동직은 몇 년만 있으면 필요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며, '나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라는 불안감도 생겼습니다. 저 같은 일반인들은 과연 AI 시대에 어떻게 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걸까요?

 이에 대해, AI 관련 초기 기업에 투자하는 조용민 투자 총괄은 우리 안의 AI 잠재력을 깨워야 할 때라고 강조합니다. 이를 위해 AI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이 시대를 맞이해야 할지, 그는 오늘의 추천 도서인 「언락 AI」에 그 비법들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글에선 어떤 자세를 통해 AI 잠재력을 해방시킬 수 있을지 소개해 보겠습니다.

 

책커버
책커버

 

 

AI가 기회인 이유


 AI는 피할 수 없는 흐름입니다. AI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AI를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대체될 예정입니다. 그럼 AI를 쓰면 되겠죠? AI를 잘 활용한다는 것은 우리에게 기회일 수 있습니다. 업무 생산성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기 때문입니다.

 

 주니어들에게 맡겼던 단순 업무는 대부분 GPT가 다 처리해 줍니다. 덕분에 업무 효율성은 극대화되고, 우리는 더 전략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전략적 사고를 위한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도 AI가 보조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이제 AI와 어떻게 잘 협업할까를 고민해야 합니다.

 

 5년 차 세일즈맨인 저도 GPT의 도움을 많이 받습니다. 5년 경력에서 얻은 업무 디테일을 GPT와 공유하며, 저 혼자였다면 떠올리기 어려웠을 아이디어들을 얻고 있습니다. GPT 덕분에 이전보다 제 창의력을 훨씬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조직에서 저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열린 셈이죠!

 

 

AI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는 마음가짐


 내 안의 AI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는 첫 번째 비결은 도구에 대한 열린 마음입니다. 열린 마음으로 어떻게 AI와 잘 힘을 합쳐 나의 가치를 높일지 고민하는 것이 낫습니다. 생존을 위해서 이제 AI와의 협업은 숙명입니다.

 

 두 번째는 끊임없는 문제의식을 가지는 것입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발견한 문제를 AI를 통해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특히 도메인의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라면, AI와의 콜라보가 엄청난 성과를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 패션 브랜드 알렉산더 왕(Alexander Wang)은 AI 시각 기술을 통해 맨해튼 브리지에 거대한 속옷이 걸린 영상을 만들어 내어, 인스타 조회수 5,000만 이상을 기록했었습니다.

 

 나아가 나의 잠재력과 AI의 잠재력을 연결시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자세가 곧 AI 시대의 창의력이 됩니다. 한 유튜버가 제작한, 해리포터 캐릭터들에 명품 브랜드 발렌시아가(Balenciaga)를 입힌 영상이 한 때 화제가 됐었습니다. 이러한 이종(異種) 간의 결합을 AI가 더 쉽게 만들어줌으로써, 사람들은 이전보다 창의력을 더 증폭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IT 업계에 종사하는 제가 제조업계의 지식을 콜라보하여, 기발한 업무 프로세스를 고안해 낼 수도 있는 것이죠!

 

알렉산더왕-광고-출처-The-Shorty-Awards
알렉산더왕-광고-출처-The-Shorty-Awards

 

 

나의 잠재력을 해방하기


 AI와의 협업으로 창의력을 폭발시키려면, 나 자신의 잠재력도 키워야 합니다. 여기에 필요한 것은 한 번 더 질문하는 습관입니다. 쓸만한 아이디어는 한 번 더 질문하고 생각해야 나온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코로나 시기에 립스틱이 왜 안 팔릴까라는 질문에 '마스크!'라고 누구나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로 마치 립스틱을 발라본 것처럼 시연해 주는 아이디어는 '마스크를 내리고 발라보기 불안할 텐데, 어떻게 마스크를 쓰고도 사람들이 사게 할까'처럼, 그 이상의 질문을 던져야만 탄생할 수 있습니다.

 

 GPT를 사용할 때도 잘 질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을 얼마나 디테일하게 하느냐(구체적인 상황과 조건 및 예시를 드는 것 등)에 따라 답변의 퀄리티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잘 질문할수록 우리의 잠재력이 더욱 배가 될 겁니다.

 

 


 이제 AI를 피할 수 없으니 즐겨야 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분명 우리의 일자리를 위협하는 것은 맞지만, 우리의 잠재력과 창의성을 업그레이드시켜 줄 동료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AI와 잘 어울릴지가 우리의 미래를 결정할 것입니다. AI와 함께 갈 것이냐, 그저 일자리를 뺏는 파괴자로 볼 것이냐, 여러분들은 어느 쪽인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