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후기/자기계발

일상이 전쟁인 시대의 필독서 - 손자병법

by 캡틴작가 2026. 2. 21.
반응형

 

 전쟁터. 치열한 직장생활을 비유할 때 많이 언급되는 대상입니다. 작은 조직 내에서도 판을 치는 정치 그리고, 치고 올라오는 경쟁사와의 피 튀기는 가격 경쟁을 보면 전쟁 같다는 말이 수긍되곤 합니다.

 

 그런데 직장생활이 전쟁터와 같다면, 병법서의 지식들을 직장 내 여러 상황에 대입해 볼 법하지 않나요? 미생이 바둑의 치열한 수싸움을 직장생활에 대입한 것처럼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병법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빌 게이츠가 "오늘의 나를 만든 책이다"라고 극찬한, 춘추시대 오나라의 재상인 손무(孫武)의 「손자병법」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과연 손무의 전략이 직장생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함께 살펴보시죠!

 

 

손무-초상화-출처-중앙일보
손무-초상화-출처-중앙일보

 

 수비태세(軍形)


 손무는 공격이란 이길 수 있을 때 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이길 수 없다면 지켜야 하고, 아군을 패하지 않는 위치에 놓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패하지 않는 위치에 놓기 위해 필요한 요소로는 지형 판단, 물질적인 자원, 병력의 숫자 그리고 전투력 등을 언급했습니다.

 

 경쟁사의 공격으로부터 고객의 이탈을 방어해야 하는 제 입장에서 수비태세는 참 중요합니다. 아무리 가치 세일즈를 중요시하고 제 전투력(기세)이 높을지라도 부가가치를 줄 수 있는 제품(자원, 병력)이 없다면, 동등한 병력(기능)으로 날렵하게(매우 싼 가격으로) 치고 들어오는 경쟁자를 방어하기 버겁습니다. 

 

 테슬라를 보면 수 천만 원에서 수 억 원을 호가하는 자동차를 소프트웨어화 한 뒤, 마치 스마트폰 어플처럼 업데이트를 시킵니다. 고객에게 일일이 전화 걸어 설득하지 않아도 창업자의 비전, 트렌드를 앞서 나가는 디테일한 기능들 그리고 쉬운 결제 방식을 통해 경쟁사보다 우위를 점하고, 고객의 이탈을 막아냅니다.

 

 세일즈에 성공할(이길) 수 없다면 기존 고객을 먼저 지키고, 패하지 않는 위치까지 역량을 끌어올리는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임기응변(九變)


 손무는 장수가 군주의 명을 받고 출정할 때 9가지 변화 상황에 정통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9가지 상황에는 움푹 파인 축축한 땅에는 머무르지 말기, 길이 사방으로 뚫린 땅에서는 먼저 이웃 나라와 사귀어 도움 받기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눈에 띄는 조언은 군주의 명령 중에도 받들어 시행해서는 안 될 명령이 있다는 부분입니다. 

 

 전쟁터의 상황을 모르고 병법에도 밝지 못한 군주가 전세에 불리한 명령을 내릴 때, 이에 복종하는 것은 오히려 불충(不忠)입니다. 고대에 군주는 출전하는 장군에게 도끼(斧鉞_부월)를 건넵니다. 이 도끼는 군주의 권위를 의미하여, 도끼를 받은 장군은 전쟁터에서 군주의 명령을 받지 않는 것이 원칙이었습니다.

 

 조직 크던 작던, 대표(군주)의 명을 받는 리더(장군)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리더들이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거나, 따르지 말아야 할 대표의 명령을 그대로 따른다면 전쟁에서 패배하게 됩니다. 나아가 현장의 상황을 잘 아는 리더가 대표의 잘못된 판단을 커버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그릇된 명을 그대로 부하 직원들에게 전가하는 리더는 부하의 지지를 얻을 수 없으니까요. 물론 성과도 바닥을 치겠죠!

 

 

고려거란전쟁-부월하사장면-출처-엑스포츠뉴스
고려거란전쟁-부월하사장면-출처-엑스포츠뉴스

 

 

정보전(用間)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 적을 알아야 위태로운 상황을 마주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적에 대해 알려면 첩자가 필요합니다(소제목의 용간(用間)은 간첩을 이용한다는 의미입니다). 첩자는 적국의 평범한 주민(因間_인간)을 비롯해 적국의 벼슬아치(內間_내간), 적국의 간첩(反間_반간) 등 여러 대상들을 포함합니다. 직장 내외에서 네트워킹을 통해 정보를 가진 여러 사람들과 라포를 형성하는 것에 대입해 볼 수 있습니다.

 

 정보전은 경쟁업체와의 비딩에서 승리할 때도 중요하지만, 조직 내부에서의 생존에도 중요합니다. 회사의 재무 상황은 어떻게 흘러가는지, 나는 동료들로부터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회사의 핵심인재가 어디로 이직하는지 등의 소식은 내가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판단하는데 중요한 정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독자분들의 조직에서 재무팀 혹은 인사팀 핵심 멤버가 우르르 퇴사한다면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사 경영의 내부 정보를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인원의 이탈은 무언가의 징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부서 사람들과의 친분을 통해 이러한 정보를 사전에 습득한다면, 다가올 위기에 대비할 수 있을 겁니다. 현실에서도 정보전은 중요합니다.

 


 기원전에 쓰인 글임에도, 오늘날 전 세계 리더들의 필독서로 군림하는 손자병법. 전쟁 같은 일상을 보내는 소시민에게도 많은 통찰을 줄 수 있는 병법서입니다. 이길 수 없을 땐 지키며 때를 기다리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잘 적응하며, 네트워킹을 통해 나에게 유리한 정보를 가져다줄 사람들과 가까이한다면, 치열한 직장생활도 잘 헤쳐나갈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우리가 치르는 각자의 전쟁에서 손무의 지혜를 잘 활용해 봅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2023.05.29 - [책후기/심리] -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밀리의 서재 추천)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밀리의 서재 추천)

독자분들은 원하는 바를 얻고자 할 때 어떤 방법을 쓰시나요?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 행위는 남들과 '협상'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협상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합니다. 우리가 가격

captainwriting.com

 

2023.08.19 - [책후기/심리] -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밀리의 서재 추천)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밀리의 서재 추천)

부모 형제와의 관계, 연인과의 관계, 직장 동료와의 관계 중 어떤 관계가 가장 까다로우신가요? 네, 다 까다롭습니다. 사람 관계는 항상 어렵습니다. 사람마다 수용하고 느끼는 바가 다르기에,

captainwriting.com

 

2024.09.14 - [책후기/영업] - 영업 관리 프로세스의 모든것 - 1등은 당신처럼 팔지 않는다

 

영업 관리 프로세스의 모든것 - 1등은 당신처럼 팔지 않는다

을 읽어보신 분 있나요? IT 솔루션 기업의 영업담당자라면, 이 책에서 소개한 영업 프로세스에 대해 잘 아실 겁니다. 더 모델의 주인공인 세일즈 포스(Salesforce)처럼 많은 기업들에서 자신만의 영

captainwriti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