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후기/조직관리

[e북 추천] 사무실의 도른자들

by 캡틴작가 2024. 11. 30.
반응형

 

 독자분들의 직장에는 빌런이 있나요? 조직 어딘가에는 빌런이 존재합니다(내가 빌런일 수도 있습니다). 빌런들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거나 성과를 뺏고, 타인을 통제합니다. 반면 사회생활도 만렙이라, 다른 사람에게는 일잘러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빌런들을 만났을 때 우리는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그 해답을 뉴욕대학교 사회심리학 교수인 테사 웨스트(Tessa West)가 알고 있습니다. 회사에 어떤 유형의 빌런이 존재하고, 유형별로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그녀는 한 권의 책에 담았습니다. 바로 오늘의 e북 추천 도서인 「사무실의 도른자들」입니다.

 

책커버
책커버

 

 

성과 도둑


 성과 도둑은 능숙한 기회주의자입니다. 팀원과의 협업에서 우리의 아이디어나 성과를 가로챌 기회를 호시탐탐 노립니다. 그리고 성과 도둑들은 약한 상사를 등에 업고, 그 기세를 누립니다. 성과가 나지 않는 상사 입장에서 성과 도둑은 너무나 고마운 존재입니다. 때문에 이들의 목소리는 갈수록 커집니다.

 

 성과 도둑의 기세에 눌리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내가 잘해야 합니다. 조직에서 동료와 상사의 존중을 얻으며, 그들을 위한 핵심 조언자가 될 수 있어야 합니다. 도움이 필요할 때 사람들이 나를 찾아올 수 있을 만큼의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내 목소리에 힘이 실립니다.

 

 내 존재감을 키운 이후에는 업무 분장을 정확히 해야 합니다. 업무의 공로를 정확히 나누기 매우 까다롭기에, 명확한 업무 범위를 정한 후, 맡은 일을 잘했는지 여부로 공로를 평가해야 합니다. 이때 도움이 필요하다면 관리자에게 주기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여, 성과 도둑질이 일어날 때 개입을 요청하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만만하게 보이지 않을 정도로 나의 힘을 키우는 것이 우선인 듯합니다.

 

 

무임승차자


 성과를 훔치는 사람만큼 무임승차자 또한 굉장히 얄밉습니다. 무임승차자들은 노력이 거의 들지 않는 일을 귀신같이 찾아냅니다. 특히 개인의 책임을 묻지 않는 환경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나아가 상사가 보는 자리에선 훌륭한 팀원인 척 하지만, 상사가 떠나면 바로 게을러집니다. 더 무서운 건, 무임승차 행위가 팀에 전염병처럼 퍼진다는 점입니다.

 

 조직을 망치는 무임승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정성을 챙겨야 합니다. 성과 도둑에 맞설 때처럼 업무 범위를 명확히 하고, 일을 잘 수행했는지 팩트체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동료들의 평균 성과와 비교하며, 안이한 태도를 갖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다만, 관리자 입장에서는 무임승차자들을 무조건 배척하기보다는, 팀에 필요한 그들의 강점을 캐치해 내는 것도 필요합니다. 가능하다면 잘 구슬려, 팀에 기여할 수 있는 팀원으로 만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래저래 관리하기 참 까다로운 유형입니다.

 

 

가스라이팅


 빌런의 끝판왕은 역시 가스라이팅하는 사람이죠. 가스라이팅형의 사람들은 상대를 고립시키고, 자아존중감을 파괴합니다. "내가 아니었으면 넌 이미 한참 전에 해고됐을 거야"라는 유형의 말을 즐겨 씁니다. 상대의 기억에 의문을 품게도 만드는데요, 그래도 정신을 바짝 차린다면 나에게 거짓을 주입한다는 사실을 알아챌 수 도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려면 먼저 기록으로 증거를 남겨야 합니다. 뭔가 이상하다고 느끼는 순간 메모하고, 녹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증거들은 추후 대응할 때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위에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특히, 사회적 참고인을 찾아야 합니다. 사회적 참고인이란 일터에서 알고 지내는 사람이 많고, 많은 사간들을 관찰해 온, 소위 짬밥이 있는 사람입니다. 조직에서 꽤나 주목받고 무게 있는 이들이 개입해 준다면,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가스라이팅형은 자취를 잘 감추고, 자신의 거짓말이 기록에 남지 않도록 무척 신경 씁니다. 까다로운 상대인만큼 무조건 부딪히기보다는, 차분히 증거를 모으고 사회적 참고인의 도움을 받아 긴 호흡으로 대응해야겠습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빌런들이 있습니다. 그들과 만났을 때 우리는 몹시 괴로워집니다. 하지만 테사 웨스트 교수의 솔루션이 우리를 빌런으로부터 해방시켜 줄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물론 그녀의 솔루션이 모든 상황에서의 정답은 아니겠지만, 당하기만 했었던 과거로부터 조금은 안녕을 외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더 이상 혼자 괴로워하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